미국대학 입학기준
미국대학은 한국과 같이 일제 테스트는 없고 원서와 서류로 심사합니다. 대학에 따라 요구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입학 기준도 다양합니다. 한국의 대학과 같이 입시 점수가 높은 사람을 입학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각 대학은 가능한 한 개개인의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로 학교를 구성하고 싶어합니다. 한국인 유학생이 원서를 넣었을 때 중요시되는 입학 기준 항목은 대학별로 다음과 같습니다.
(*SATII 는 현재 칼리지보드에서 더이상 새로 응시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성적
한국에서의 학교성적이 중요합니다. 미국대학은 레벨이 높고, 명문대학일수록 성적을 중요시합니다. 미국대학에 입학하고 싶으면 한국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합니다.
SAT
미국 고교생이 치르는 시험입니다.
미국인 전용시험이므로 외국인이 시험을 보기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반면 한국 학생들 입장에서는 수학이 매우 쉬워서 점수취득이 유리합니다.
TOEFL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의 영어 시험입니다. 현재는 컴퓨터로 시험을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페이퍼로도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에세이
대학에 제출하는 에세이는 물론 영어로 작성합니다. 한국어로 에세이라고 말할 때는 ‘수필’을 가리킵니다만, 여기서의 에세이는 논리적으로 글을 써서 자기 자신을 잘 알리는 ‘논문’에 가까운 것입니다.
추천서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미국대학에 진학을 희망할 때는 추천서 1~3통을 고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과외 활동
스포츠, 예술, 자원봉사 등 면학 이외의 활동과 얼마나 노력했는지, 재능이 있는지, 성과를 올렸는지 등을 평가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