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뉴질랜드 유학 정보

뉴질랜드의 교육제도

 

개요

뉴질랜드는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는 나라로 국제적인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해외 유학생들에게 훌륭한 교육정보와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마련해 주고 있으며 질 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종합대학, 기술단과대학, 교육대학, 중고등학교 및 초등학교와 사설연수기관에서 정규과정과 전문직업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많은 해외유학생들이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는 FORM 3(대략 13세)부터 FORM 7(대략 17세)에 등록하고 있으며, 뉴질랜드나 다른 영어권 국가의 대학진학 준비를 위해 FORM 6,7의 고등학교에 등록합니다. 뉴질랜드는 13세부터 18세의 중고등학생들에게 폭넓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고등학교가 국립이지만 몇몇 사립학교 역시 그들만의 교육철학과 종교적인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중고등학교의 입학조건, 교육과정 및 교육수준은 비슷하며 동일한 국가자격시험을 치르도록 준비시키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에는 직업교육에 바탕을 둔 폭 넓은 산업과 근로현장 속에서 교육과 훈련을 병행하는 25개의 기술단과대학이 있습니다.

교육대학에서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와 대학에서의 전문교사 양성을 위해 특별코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에는 7개의 국립대학이 있으며 학문적이며 전문성을 띤 수준 높은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모든 대학들이 상업학(경영학), 인문사회, 자연과학, 문학 등의 폭 넓은 학사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공학, 컴퓨터학, 의학, 농학 등과 같은 각 대학 고유의 특별 전공 분야를 개발시켜왔습니다.

초중등 교육

뉴질랜드 어린이들은 만 5세부터 초등교육을 시작하여 대략 13세에 중학교(FORM 3) 과정에 입학하게 됩니다.

뉴질랜드에는 다양한 학과목을 제공하는 400여개의 국립 및 사립 중고등학교(하이스쿨 혹은 컬리지라 일컬어지는)가 있습니다. 교육부가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고유의 학사일정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많은 학교가 기숙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대략 15세에 해당하는 FORM 5과정이 끝날 시기에 School Certificate라고 하는 첫 국가시험을 치르게 되며 합격점수를 얻어야 FORM 6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FORM 6과정 말경에는 FROM 6 수료증을 받게 되는데 이 시험은 국가시험 없이 학교 내에서 치러집니다. FROM 7의 학생들은 학년말에 국가장학생 선발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FORM 7의 대학장학금시험은 FORM 6, 7 수준의 뉴질랜드 학생이나 뉴질랜드 교육과정을 이수한 외국 학생들이 치룰 수 있는 시험이며 이와 동등한 해외자격 시험들도 인정됩니다.

대부분의 뉴질랜드 중고등학교들은 뉴질랜드 교육부를 거쳐 세워지고 자금지원을 받는 국립 학교들입니다.

국립학교나 사립학교의 교육과정과 수준은 비슷하며, 모두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과 증서를 부여합니다. 해외유학생들은 국립이나 사립학교에서 공히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립 중고등학교들은 종교단체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몇몇 학교는 19C 교회 부설 학교로 설립되었으며 전통적인 교육 원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사립학교 학생들도 국가시험에 포함된 과목들을 정규 수업 과정에서 배울 수 있지만 국립학교와는 달리 “독립성”을 지닌 사립학교들은 학생들의 요구에 맞게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

1) 종합대학교(Universities)

뉴질랜드에는 오클랜드, 해밀턴, 팔머스톤노스, 웰링턴, 크라이스트처치, 더니든과 같은 도시 근교에 7개의 종합대학이 있습니다. 이 대학들은 정부지원으로 운영되는 국립대학교이며 학사학위와 석박사학위, 연구과정 수료증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몇몇 대학들은 학부과정에 졸업증서와 수료증을 마련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17세나 18세의 고등학교 3학년 과정인 FORM 7을 마치고 대학에 입학하게 되지만 다수의 만학도들도 대학에 다니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대학교육은 미국의 교육구조 보다는 영국식 교육구조와 비슷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처럼 “LIBERAL ARTS" 대학에 상응하는 학교가 뉴질랜드에는 없습니다.

24,000명의 학생이 등록되어 있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오클랜드 대학은 오클랜드 시내 중심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건축, 인문, 상업, 교육, 공학, 예술, 법, 의학, 음악, 과학의 10개의 학부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학부 안에 57개의 다양한 전문 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학 연구 시스템은 국내외적으로 그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다른 대학들과의 교류관계도 급속히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해밀턴에 위치한 와이카토대학은 과학과 기술, 경영학, 컴퓨터 공학, 사회학, 인문학, 법학분야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해밀턴 교육대학의 합병으로 인해 전문적인 교육대학교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대학부설 언어학교에서는 제2외국어 교육의 장으로 대학원 교육뿐만 아니라 단기 영어연수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팔머스톤토스 근처 넓은 지역에 위치한 메시 대학은 농업, 원예학과 수의학과를 포함하여 8개 단과 대학이 있습니다. 또한 오클랜드의 알바니 캠퍼스가 새로이 문을 열었습니다. 메시 대학은 뉴질랜드인들을 위한 평생교육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1899년에 설립된 웰링턴에 위치한 빅토리아대학은 뉴질랜드에서 오래된 다양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도 웰링턴에 위치한 빅토리아대학은 정부기관, 국립도서관, 박물관 등과 근접해 있습니다.

크라이스트처치의 캔터베리대학은 7개의 단과대학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과대학은 수준 높은 평판을(특히 지진공학) 얻고 있으며 또한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산림대학과 미술대학도 있습니다.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약간 떨어져 있고 최근까지 캔터베리대학의 단과대학이었던 링컨대학은 종합대학으로서 뉴질랜드에서 가장 최근에 설립된 대학입니다. 링컨대학은 경영학과 농업, 원예학을 포함하여 자연과학에 전문성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에서 조경건축학이나 공원 및 레져시설 경영학이 있는 유일한 대학이기도 합니다.

더니든에 위치한 오타고대학은 1869년에 세워진 가장 오래된 대학이며 현재 재학생 수는 13,000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대학은 뉴질랜드의 2개 의과대학 중 하나로 치의예과와 약학과가 유일하게 있고, 특히 응용과학 분야에 강한 대학입니다. 체육교육과와 소비자 및 응용과학 역시 오타고대학의 특수분야입니다.

위의 사항은 뉴질랜드의 일반적인 종합대학 개요입니다. 뉴질랜드 학생들의 지원율이 높은 몇몇 학과에서는 해외 유학생들에게 입학을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기술단과대학(Polytechnics)

뉴질랜드에는 250,000명에 이르는 학생에게 직업교육과 훈련을 가르치는 25개의 기술단과대학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기술단과대학은 초보적인 교육에서부터 학위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경영학, 과학, 건축학, 신체 보건학, 무역, 언어, 사회과학 등과 같은 영역에 걸쳐 교육이 이루어지며 각 영역마다 수백 개의 다양한 과목이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25개의 기술단과대학 학생들은 다른 여러 지역에서 수업 받을 수 있으며 작은 도시에 위치한 학교에서부터 큰 도시에 현대적 시설을 갖춘 학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뉴질랜드는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나라이므로 학생들이 어디에서나 쾌적한 환경을 누리며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의 받는 뉴질랜드 기술단과대학이 유명한 이유는 학문직업적으로 전문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산업, 경영 혹은 무역 과목에 중점을 둔 기술단과대학의 프로그램은 학문적으로 높은 수준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고용인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에 부합된다는 면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기술단과대학에서의 수료증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뉴질랜드 종합대학과도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 대학학위를 위한 자격으로도 인정을 받습니다.

기술단과 대학들은 건축, 회계, 디자인, 기술, 상업 실업과 방송학 등 특정한 분야에서의 학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몇 학교들은 뉴질랜드 종합대학에서 제공하는 경영, 과학, 간호학과 등 기타 여러 코스에서 상호 인정하는 학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